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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굴착 부분보수,전체보수

  • 비굴착 부분보수 (E.E.L 공법)

    노후된 관로를 보수함에 있어 비굴착 관로 보수장치 및 공은 땅을 파지 않고, 관 세정 후 크랙 등이 발생된 노후 매설관로 속에 보강튜브를 삽입시켜 하수관 속에 새로운 복합관을 형성시키는 공법으로 시공성, 신뢰성, 경제성, 친환경적인 면에서 장점이 많은 공법이다. (관경 200~1000mm 까지 가능함)

     

    하수관비굴착보수 효과

    - 굴착보수에 비해 공사비가 저렴. 

    - 매설관 보수공사 공기의 획기적 단축.

    - 굴착에 따른 상권피해, 교통장애, 소음, 분진 등을 최소화하여 사회간적자본 손실 방지

    - 굴착공사 시 발행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가스폭발, 통신관절단)방지

    - 유리섬유를 밀폐재로 감싸 분진비산을 방지한 친환경 자재 사용으로 작업자 안전서 확보.  

    - 도로의 굴착 규제, 타 지하 매설물로 인한 제약에서 해방, 계획적인 사업추진

    - 고도화된 비굴착 방식으로 관거 보수의 선진화를 도모하고 단시간에 정밀보수

    - 정밀 생산 공단의 분진, 소음을 최소화하여 제품의 생산성 향상효과 

    - 보수재 외면에 뒤틀림 방지구를 체결하여 뒤틀림량을 감소 보수 품질 우수 

    - 취기(냄새) 저감형 보수수지를 사용하여 악취로 인한 주민불편 최소.

    - 수질환경에 무해한 무독성 수지를 사용하여 수질오염 방지

     

  • 장비 및 시공사진





  • 시공순서

     

    E.E.L 공법의 시공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사전 조사

    - 현장 조사 및 기존관 CCTV조사 

    관 세정

    - 진공흡입차를 이용해 관 내부 돌출관 및 지장물 제거 (준설 및 세정)

    ③ 보수재 합침 및 장착

    - 친환경 보수재에 보수수지 합침. 

    - 보수기에 보수재 장착 및 뒤틀림 방지구 체결

    보수기 투입

    - 보수재 장착 후 기존 맨홀을 이용 보수기 투입 및 보수위치 이동 

    경화관리

    - 경화 후 관단부 절단 및 마무리

    시공결과 확인

    - 보수기 철거한 후에 시공결과물을 CCTV카메라로 그 상태를 육안으로 점검

    - 보수상태가 일정 수준이상으로 양호하다고 판단된 경우에 시공결과를 정리하여 보관

    현장정리 및 현장복구

    - 시공결과확인이 완료되면 천공으로 연결관을 원상복구하고 현장을 정리한 후에 철수

     

     

     

     

     

  • 비굴착 전체보수 (M.S.H.S 공법)

    공 법 명 : 다기능 안전고압호스를 이용한 하수관 비굴착 전체보수공법(MSHS공법)(신기술 제711호)
    신기술내용
    튜브에 내장된 안전고압호스를 통해 고온의 스팀을 튜브 내에 골고루 공급하여 튜브에 함침된 열경화성 수지의 경화반응을 동시에 유도함으로써 안정된 경화 반응을 가능하게 하여 경화, 양생시간을 현저히 단축시키고, 또한 튜브 내에 고인 응축수를 안전고압호스를 통해서 손쉽게 배출할 수 있어 시공의 편리성을 증대시키는 하수관 전체보수 기술 

     

    MSHS공법의 특징
      1) 적용가능관경 : D250mm ∼ D1200mm
      2) 적용가능관종 : 흄관, PE관, FRP관 등 각종 원형관
      2) 튜브삽입방식 : 공기압 반전방식.
      3) 보수라이닝두께 : 관경별 설계두께.

    관경(mm)

    D200

    D250

    D300

    D400

    D450

    D500

    D600

    D700

    두께(mm)

    2.5

    3.0

    3.0~4.5

    4.0∼6.0

    4.5∼6.0

    5.0∼7.5

    6.0∼7.5

    7.0∼9.0

    관경(mm)

    D800

    D900

    D1000

    D1100

    D1200

    D1300

    D1500

     

    두께(mm)

    8.0∼10.5

    9.0∼10.5

    10.0∼12.0

    11.0∼13.5

    12.0∼13.5

    13.0

    15.0

     

      4) 경화방식 : 안전고압호스를 이용한 스팀공급으로 전구간 동시 열경화
      5) 삽입방식 : 공기압을 이용한 전 관로 반전시공
      6) 협소장소 가능여부 : 현장투입차량 최대제원 : 5ton차량 2대(반전기차,보일러차)
                           -> 점유면적 33㎡.
      7) 시공시간 : 240분(작업준비에서부터 현장철수시까지) 

  • 특장점

    1. 뛰어난 경제성
      -가시설 적용 및 심도 깊은 굴착을 수반하는 하수관 보수공사에 비해 공사비 저렴
      -투입 인원의 감소로 인건비 절감
    2. 탁월한 시공성
      -굴착의 불필요 
    3. 우수한 내구성
      하수관 내에 형성된 현장경화관의 수명을 향후 50년으로 전망
    4. 환경친화적
       -유출수에 의한 토양, 지하수, 오염을 방지하여 수밀성 확보
    5. 통수능향상
       -조도계수의 향상으로 유속증가와 유하능력 개선
    6. 안전성 향상
      - 단순한 시공 공정으로 안전사고 감소
      -타 매설관리 저축으로 인한 위험성 해소

  • 작업사진



  • 시공순서

     

          ① 사전준비공(CCTV조사,자재준비,연결관 및 지장물제거등)
          ② 관세척
          ③ 관거내 튜브반전삽입
          ④ 반전완료후경화(동시경화, 균일양생을 통해 공사기간 단축:약33%~42%단축).
          ⑤ 안전고압호스를 이완하여 경화중 발생하는 응축수 배출(CIPP미경화 방지).
          ⑥ 경화완료후양생(균일양생, 안전고압호스를 이용하여 냉각공기 동시공급)
          ⑦ 관절단 및 관입구 마무리
          ⑧ 연결관이 있는 경우 로봇등으로 천공
          ⑨ CCTV검사(시공후) 및 품질검사시행(상부, 하부 시편채취)

     

     CCTV 조사

    준설 및 세정 

     돌출관 및 지장물 제거

      

      

      

     반전

     경화 및 양생

     연결관 천공

      

      

      

     관절단 및 관단부 마무리

    검사 

     

      

      

     

비굴착 부분보수 (E.E.L 공법)

노후된 관로를 보수함에 있어 비굴착 관로 보수장치 및 공은 땅을 파지 않고, 관 세정 후 크랙 등이 발생된 노후 매설관로 속에 보강튜브를 삽입시켜 하수관 속에 새로운 복합관을 형성시키는 공법으로 시공성, 신뢰성, 경제성, 친환경적인 면에서 장점이 많은 공법이다. (관경 200~1000mm 까지 가능함)

 

하수관비굴착보수 효과

- 굴착보수에 비해 공사비가 저렴. 

- 매설관 보수공사 공기의 획기적 단축.

- 굴착에 따른 상권피해, 교통장애, 소음, 분진 등을 최소화하여 사회간적자본 손실 방지

- 굴착공사 시 발행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가스폭발, 통신관절단)방지

- 유리섬유를 밀폐재로 감싸 분진비산을 방지한 친환경 자재 사용으로 작업자 안전서 확보.  

- 도로의 굴착 규제, 타 지하 매설물로 인한 제약에서 해방, 계획적인 사업추진

- 고도화된 비굴착 방식으로 관거 보수의 선진화를 도모하고 단시간에 정밀보수

- 정밀 생산 공단의 분진, 소음을 최소화하여 제품의 생산성 향상효과 

- 보수재 외면에 뒤틀림 방지구를 체결하여 뒤틀림량을 감소 보수 품질 우수 

- 취기(냄새) 저감형 보수수지를 사용하여 악취로 인한 주민불편 최소.

- 수질환경에 무해한 무독성 수지를 사용하여 수질오염 방지

 


장비 및 시공사진






시공순서

 

E.E.L 공법의 시공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사전 조사

- 현장 조사 및 기존관 CCTV조사 

관 세정

- 진공흡입차를 이용해 관 내부 돌출관 및 지장물 제거 (준설 및 세정)

③ 보수재 합침 및 장착

- 친환경 보수재에 보수수지 합침. 

- 보수기에 보수재 장착 및 뒤틀림 방지구 체결

보수기 투입

- 보수재 장착 후 기존 맨홀을 이용 보수기 투입 및 보수위치 이동 

경화관리

- 경화 후 관단부 절단 및 마무리

시공결과 확인

- 보수기 철거한 후에 시공결과물을 CCTV카메라로 그 상태를 육안으로 점검

- 보수상태가 일정 수준이상으로 양호하다고 판단된 경우에 시공결과를 정리하여 보관

현장정리 및 현장복구

- 시공결과확인이 완료되면 천공으로 연결관을 원상복구하고 현장을 정리한 후에 철수

 

 

 

 

 


비굴착 전체보수 (M.S.H.S 공법)

공 법 명 : 다기능 안전고압호스를 이용한 하수관 비굴착 전체보수공법(MSHS공법)(신기술 제711호)
신기술내용
튜브에 내장된 안전고압호스를 통해 고온의 스팀을 튜브 내에 골고루 공급하여 튜브에 함침된 열경화성 수지의 경화반응을 동시에 유도함으로써 안정된 경화 반응을 가능하게 하여 경화, 양생시간을 현저히 단축시키고, 또한 튜브 내에 고인 응축수를 안전고압호스를 통해서 손쉽게 배출할 수 있어 시공의 편리성을 증대시키는 하수관 전체보수 기술 

 

MSHS공법의 특징
  1) 적용가능관경 : D250mm ∼ D1200mm
  2) 적용가능관종 : 흄관, PE관, FRP관 등 각종 원형관
  2) 튜브삽입방식 : 공기압 반전방식.
  3) 보수라이닝두께 : 관경별 설계두께.

관경(mm)

D200

D250

D300

D400

D450

D500

D600

D700

두께(mm)

2.5

3.0

3.0~4.5

4.0∼6.0

4.5∼6.0

5.0∼7.5

6.0∼7.5

7.0∼9.0

관경(mm)

D800

D900

D1000

D1100

D1200

D1300

D1500

 

두께(mm)

8.0∼10.5

9.0∼10.5

10.0∼12.0

11.0∼13.5

12.0∼13.5

13.0

15.0

 

  4) 경화방식 : 안전고압호스를 이용한 스팀공급으로 전구간 동시 열경화
  5) 삽입방식 : 공기압을 이용한 전 관로 반전시공
  6) 협소장소 가능여부 : 현장투입차량 최대제원 : 5ton차량 2대(반전기차,보일러차)
                       -> 점유면적 33㎡.
  7) 시공시간 : 240분(작업준비에서부터 현장철수시까지) 


특장점

1. 뛰어난 경제성
  -가시설 적용 및 심도 깊은 굴착을 수반하는 하수관 보수공사에 비해 공사비 저렴
  -투입 인원의 감소로 인건비 절감
2. 탁월한 시공성
  -굴착의 불필요 
3. 우수한 내구성
  하수관 내에 형성된 현장경화관의 수명을 향후 50년으로 전망
4. 환경친화적
   -유출수에 의한 토양, 지하수, 오염을 방지하여 수밀성 확보
5. 통수능향상
   -조도계수의 향상으로 유속증가와 유하능력 개선
6. 안전성 향상
  - 단순한 시공 공정으로 안전사고 감소
  -타 매설관리 저축으로 인한 위험성 해소


작업사진




시공순서

 

      ① 사전준비공(CCTV조사,자재준비,연결관 및 지장물제거등)
      ② 관세척
      ③ 관거내 튜브반전삽입
      ④ 반전완료후경화(동시경화, 균일양생을 통해 공사기간 단축:약33%~42%단축).
      ⑤ 안전고압호스를 이완하여 경화중 발생하는 응축수 배출(CIPP미경화 방지).
      ⑥ 경화완료후양생(균일양생, 안전고압호스를 이용하여 냉각공기 동시공급)
      ⑦ 관절단 및 관입구 마무리
      ⑧ 연결관이 있는 경우 로봇등으로 천공
      ⑨ CCTV검사(시공후) 및 품질검사시행(상부, 하부 시편채취)

 

 CCTV 조사

준설 및 세정 

 돌출관 및 지장물 제거

  

  

  

 반전

 경화 및 양생

 연결관 천공

  

  

  

 관절단 및 관단부 마무리

검사